몽골어가 영어처럼 자주 접하던 언어가 아니라서 언어를 공부할 때 소리가 귀에 들리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

어학원에 다녀도 언어는 복습에 복습을 하고 실생활에 사용할 때 늘어나는 것 같다.

몽골에 온지 1년이 되어 가는 시점 몽골어 공부할 때 번역앱과 교재외의 것들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교재는 워낙 좋은 것이 많으나 휴대폰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1. (앱)네이버 몽골어사전

몽골어 찾기도 좋고 설명도 다른 것에 풍부하다.

단어의 소리가 현지와 다르게 발음되거나 없는 것들이 있어서 아쉬움이 있다.

2. (앱)монгон толь

몽골어사전으로 몽골어로 조회가 가능하고 몽골어로 설명이 되어 있다.

단지 아쉬운 것은 앱에서는 몽골어 단어 소리가 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앱으로 검색하지 않고 www. mongoltoli.mn 에서 검색하면 같은 내용이 조회가 되고

대부분의 단어도 소리가 난다.  네이버몽골어사전과 소리가 조금 다른데 몽골에서 만든 사전이라서

이 사전의 소리를 더 추천하고 싶다.

3. (앱)ling(몽골어)

퀴즈형식으로 암기가 저절로 되도록 만들어진 앱이다.

그러나 소개, 기본 문장 이후에는 유료이나 구입하려고 해도 아직까지 원활하지 않다.

4. (앱)simply(몽골어)

언어를 상황별로 구별하여 소리를 천천히, 일반 2가지로 들을 수 있도록 한 앱이다.

초급단계에 숫자, 시간과 날짜, 기본회화가 있고, 여행자를 위한 어휘와 문장, 전문가를 위한 어휘와 문장이 있다.

이 앱은 유료버전까지 구입하여 사용중인데 검색기능도 있어서 필요한 문장을 바로 찾을 수 있는 잇점이 있다.

5.(앱)어린이성경(몽골어)

여러나라 언어로 설정이 가능하며, 몽골어 설정도 가능하다.

이 앱은 글자가 나오며, 읽어주는 기능이 있어서 소리를 익히는데 유용한 앱이다.

6.(앱)원보카

이 앱은 단어장이다. 몽골어 음성지원이 되지 않지만, 구글번역기에서 몽골어 음성지원이 될때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앱이다.

나의 단어장을 그룹을 구분하여 저장할 수 있다. 한국사람이 개발한 것인데, 기본 150장의 카드를

받을 수 있으며, 사용하다가 본인에게 맞으면 사용자에게 10,000원의 금액을 송금하면 카드를 늘여준다.

현재 10,000원 송금후  5,050장 카드를 받았는데 이정도의 단어라도 가능하다면 몽골어 할 수 있을 듯 하다.

퀴즈기능(사지선답등)과 스프레트시트 변환으로 입력할 수 있는 기능등 다양한 기능이 있다.

귀가 뚫리고 입이 열리는 날까지 몽골어를 계속 한다면 어느날 말을 하고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고

매일 매일 꾸준히 이것이 길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