욜링 암

독수리의 계곡

욜링 암(Ёлын Ам) 의 뜻을 보면 욜(Ёл) 이란 독수리의 한 종류이며 링(ын) 은 ‘~의’ 를 뜻하는 조사고, 암(Ам) 은 여기서 계곡을 뜻한다. 즉, 욜(Ёл) 이라는 ‘독수리의 계곡’ 이라 하여 ‘Vulture Valley’ 라고도 하고, 몽골에서 욜(Ёл) 이라 불리는 것이 영어권에서는 ‘Lammergeier’ 라고 하는 수염 독수리다.

욜(Ёл) 은 중앙 아시아에만 존재하며 동물의 사체를 먹고 살고 높이 1,500~3,000미터까지 날고 날개 길이가 2.5~3미터에 이른다. 낮에는 보기 힘들고 밤이나 아침 일찍 발견할 가능성이 있다.

아름다운 협곡과 고비 사막 옆의 녹지 않는 얼음을 볼 수 있는 곳

고비 사막 지역이라 건조하고 높은 기온의 기후이지만 워낙 협곡이라 기온도 낮고 계속 그늘이 진 곳이 있어 얼음이 녹지 않는 곳으로 유명하다. 과거 공산정권 시절에 소련 군부대가 협곡을 도축장과 거대 냉장고로 이용해 가을부터 여름까지 고기를 보관했다고 한다.

하지만 최근 온난화로 인해 몇 년 전부터 한 여름에는 얼음이 녹아 보이지 않고 있다. 그래도 사막 근처에서 경치가 수려한 계곡에서 주변을 보며 트래킹을 하거나 승마를 하면 잊지 못할 경험을 하게 된다.

아이벡스와 새앙토끼(우는토끼)-피카츄를 만날 수 있다

염소과인 뿔이 멋진 아이벡스를 볼 수도 있고, 바위 틈 사이를 깡총깡총 뛰어다니는 쥐처럼 생긴 토끼과에 속하는 새앙토끼(우는토끼)를 볼 수도 있다.

인기 캐릭터 피카츄의 실제 모델인 새앙토끼(우는토끼) 는 영어로 PIKA 라고 하고 경계하거나 인사할 때 고음의 우는 소리를 낸다. (삐~~까~~) 운 좋게 이들을 만나면 얼른 사진으로 담아 보자. 새앙토끼는 워낙 빨라서 사진으로 담기가 쉽지 않다.

위치

음느고비(Өмнөговь / Ömnögovi) 아이막

청소원.독창적.시금칫국

액티비티

  • 트래킹
  • 승마 – 1인당 약 12,000₮

소셜리뷰 – 욜링 암

고비투어 욜링 암

정혁준의 비즈니스와 글쓰기
욜링 암(Yolyn Am)은 독수리 부리라는 뜻이다. 계곡으로 들어가는 입구가 독수리가 날개를 펴고 하늘을 나는 모습을 나타내기 때문이라고 한다. 무엇보다 욜링 암은 인상적인 바위절벽과 좁고 그늘진 얼음 협곡으로 더욱 유명하다. 기온이 40도가 넘는 한 여름에도 얼음 덩어리가 녹지 않고 그대로 있다...자세히 보기 >>

Tag : #몽골여행지 #욜링암 #몽골남부 #몽골남부가볼만한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