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몽골리아의 ‘업소록’은 몽골 내 기관이나 사업장 혹은 몽골 관련 사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섹션입니다. ‘몰라서 이용을 못 해봤다.’라는 핑계가 쏘~옥 들어가도록 업소록 관련 정보들이 관광객들이나 장기체류를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업소록 등록은 하이몽골리아에서 직접 등록을 하는 경우도 있고 업체에서 요청하셔서 등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미 등록한 업체에서 업데이트를 위해서 텍스트 수정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업소록 등록은 ‘무료’입니다.

아래의 이미지 예시와 같이 업체정보, 위치정보, 갤러리, 후기평점 등으로 공통된 아웃라인으로 제공됩니다.요청하시는 경우에 업체만을 위한 ‘게시판’을 업소록 페이지에 연동해서 업체마다 홍보하고 싶은 정보를 올릴 수 있습니다.


업소록 커스텀

오늘 소개해드릴 것은 ‘업소록 커스텀’ 서비스입니다. 유료로 진행되는 ‘업소록 커스텀’ 서비스는 기본적인 ‘업소록’과는 차별화된 페이지 구성을 원하실 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업소록 커스텀에서는 ‘회원 후기’도 옵션으로 선택 가능합니다. Sun Medical Center(선 메디컬 센터)처럼 과별 서브 페이지를 따로 만들어서 노출되는 페이지의 양을 다량으로 늘릴 수도 있습니다.

추천대상

– 차별화된 업소록 디자인을 보유하고 싶은 업체
– 별도의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업체

예시 1 – SUN MEDICAL CENTER UB(선 메디컬 센터 UB)

몽골 울란바토르 야르막에 위치한 ‘선 메디컬 센터 UB’는 한국의 ‘선 병원’ 프랜차이즈 병원입니다. 현재 ‘건강검진 전문병원’으로 명성을 쌓아가고 있으며 한국인 코디네이터가 상주하여 상담과 진료를 받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병원이기도 합니다.

‘선 메디컬 센터 UB’의 원장님은 ‘업소록 커스텀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을 가장 잘 이해한 클라이언트입니다. 병원장님은 몽골 내 한인들에 대한 병원 홍보에 대해서 고민하고 계셨는데 몽골인들을 대상으로 한 웹사이트는 이미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하이몽골리아 내의 업소록을 커스터마이징하여 한인들에게 병원만의 브랜드 이미지와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아래 이미지들과 같이 기본 업소록 페이지의 디자인과는 차별화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상단 이미지는 병원 업소록 페이지의 상단 이미지입니다. 다른 업소록과는 확인하여 차별되는 디자인으로 핵심 정보와 이미지를 담았습니다.

상기 이미지에 보는 것과 같이 ‘단순 리스트 형식’에서 벗어나 ‘카드 형식’으로 정보를 담았습니다. 더군다나 병원의 각 과별로 별도 페이지를 제작했기 때문에 병원이 검색엔진에서 더 많이 노출되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 구글에 ‘몽골 산부인과’라고 검색하면 SUN MEDICAL CENTER UB가 첫 페이지에 등장합니다.

SUN MEDICAL CENTER UB의 업소록 페이지를 보시면 다양한 부분에서 차별화된 아웃라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UN MEDICAL CENTER UB 바로가기 : https://himongolia.net/sun-medical-center/


예시 2 – SANG SANG DESIGN(상상 디자인)

상상 디자인은 몽골에서 약 10년 간 실내외 건축 분야에서 업무를 담당해 온 업체입니다. 신공항이나 롯데리아와 같은 시설에서 아파트나 단독주택 등의 실내 인테리어까지 다양한 경험을 보유한 업체입니다.
상상 디자인의 경우 업소록을 ‘원 페이지(One Page)’ 길게 이어지는 아웃라인과 함께 포트폴리오 관련 사진을 담았으면 하는 니즈가 있어서, 대표적인 업체의 프로젝트를 카드형식으로 정보를 담았습니다.

그리고 각 카드를 클릭하면 프로젝트별 참고 사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팝업을 달았습니다.

아래 이미지 예시를 보시죠.

상상 디자인도 핵심 정보와 함께 인테리어 관련 이미지로 상단을 채웠습니다. 자연스럽게 인테리어 전문업체라는 것을 전달하면서 다른 업소록과는 차별화를 시도했습니다.

상기와 같은 포트폴리어 영역을 두고 각각 프로젝트별로 클릭하면 상세 이미지들이 나오는 방식으로 만들어 포트폴리오를 궁금해하는 잠재고객들이 편하게 포트폴리오를 둘러볼 수 있도록 배치하였습니다. 현재(2020년 11월 30일)는 하이몽골리아 최상단 광고를 하고 있어서 인지도 개선에 있어서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상상 디자인 바로가기 : https://himongolia.net/sangsang-design/


커스텀 업소록의 장점은 업체별 니즈에 맞는 디자인을 제공한다는 것과 더불어 웹사이트를 별도 구축할 때 들어가는 도메인이나 서버 비용과 같은 고정비용이 없다는 점입니다.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지금도 특정 업체 협의 중입니다. ‘업소록 커스텀’을 할 것인지 ‘별도 웹사이트 제작’을 할 지 말입니다.

작은 투자가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업소록 커스텀’ 상담요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