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왕 복드 그룹(TAVAN BOGD GROUP)은 몽골 시민들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사업들에 다양하게 진출해 있어, 몽골 기업 중 가장 영향력이 있다 하겠다. 대체적으로 일본 자금이 많이 들어가 있고, 대부분의 그룹에 속한 기업이 외국 브랜드를 수입하여 판매 하는 것인데, 일본 제품을 독점 수입하는 업체들이 많다. 심지어 식당도 일식당들만 가지고 있다.
몽골 서쪽에는 카자흐스탄과 국경을 맞대는 곳에 높은 산맥인 알타이 타왕 복드 산맥이 있다. 5개의 최고봉 이라는 뜻의 타왕 복드 이름으로 1995년회사를 설립하고, 일본 후지필름의 공식 유통 업체로 사업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시작도 일본 브랜드 후지필름이다.
창업자는 현재 그룹의 회장(Ts.Baatarsaikhan/바타르새흥)과 부회장(D.Khulan/홀랑)이며 부부지간이다. 부회장 홀랑은 현재 식품쪽의 경영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타왕 복드 그룹은 16개의 자회사, 3개의 투자 회사를 운영하며, TAVAN BOGD TRADE(타왕 복드 트레이드)가 그룹의 지주회사이다. 12,000명 이상의 직접 고용 직원이 있고, 2019년 TOP100 기업에서 그룹 회사로 2위에 선정되었다.
그럼 대표적인 자회사 들을 살펴보겠다.
♦ 한 뱅크(Khan Bank)
몽골에서 가장 큰 상업 은행이다. 한 뱅크는 2003년 일본의 사와다 홀딩스가 100% 지분을 소유했다가 이후 타왕 복드 그룹이 회장 개인의 지분을 포함하여 36.4%를 보유했다. (사와다 홀딩스가 여전히 54.4%를 보유중이다.)
1991년 설립시 우리나라 농협과 같은 역할로 설립 되어서 지방에도 지점 및 ATM 기계도 많고, 가장 쉽게 곳곳에 ATM을 볼 수 있는 몽골의 대표적인 은행이다.
♦ 고비(GOBI) 및 고요(GOYO) 캐시미어
한국 사람들에게도 친숙한 브랜드인 고비 캐시미어는 전 세계에서 캐시미어 제품 생산 업체로 대표적인 곳이다. 고급 캐시미어 및 양모 의류를 제조하며, 40개국에 140여개 매장을 통해 캐시미어, 울, 야크, 낙타털 제품을 판매한다.
2007년 일본 파트너사와 함께 타왕 복드 그룹은 73.45%의 고비 주식회사의 지분을 소유한다.
고요 캐시미어는 몽골의 고비에 이은 두 번째 캐시미어 제품 생산 업체였는데, 2017년 100% 타왕 복드 그룹에 인수되었다.
몽골에는 캐시미어 생산 업체들과 브랜드들이 고비, 고요 말고도 많이 있는데, 고비, 고요가 업계 1위, 2위 였다. 이 업체들이 모두 타왕 복드 그룹으로 인수 되고 세계적으로 수출이 되고 있으니 절대적인 점유율로 몽골 캐시미어 업계를 장악하고 있는 상황이다.
♦ 울란바토르 밀가루 (Ulaanbaatar Flour LLC)
몽골의 공장 중 큰 규모를 자랑하는 회사 중 하나이다. 2012년에 다르항 올 아이막에 밀가루 공장을 건설해서 밀가루를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다. 몽골에서 최대 밀가루 공장에 해당한다. 몽골 밀가루 시장의 40%를 점유중이다.
♦ 울란바토르 인쇄 (Ulaanbaatar Print LLC)
1997년에 설립되었고, 잡지, 카탈로그, 서적, 노트, 라벨, 포스터, 재무 양식, 신문, 브로셔 등을 인쇄하고 판매한다. 몽골의 베스트 셀러 및 유명 잡지로는 Niislel Hyde, Uptown, Goodal, Mining Journal, Soronz, TV Info 등 이다.
♦ 타왕 복드 푸드(TAVAN BOGD FOODS LLC)-KFC
몽골에 KFC 를 수입하는 회사이다. 2013년 5월에 공식적으로 매장을 오픈했다. 하이몽골리아 업소록에 보니 몽골 KFC 매장들 정보가 있어 소개한다.
♦ 타왕 복드 푸드(TAVAN BOGD FOODS LLC)-Pizza Hut/피자헛
KFC에 이어 2014년에 정식으로 몽골에 들어온 피자헛이다. 한국에 있는 피자헛과 메뉴가 동일 하지는 않지만, 배달도 되고 몽골에서 먹는 피자헛 맛이 일품이다. 피자집이지만 구운 닭다리가 가장 맛있다.
♦ 타왕 복드 와셔쿠(TAVAN BOGD WASHYOKU)
식당을 운영하는 회사이다. 몽골에서 핫팟 샤브샤브 체인점으로 유명한 LITTLE SHEEP 과 일식당 3곳 Nagomi & Sakura & Gobi mirage (나고미&사쿠라&고비 미라지) Restaurant 을 운영한다.
♦ SUPPORT SERVICE MONGOLIA LLC
몽골의 에너지, 도로, 건설, 지질 탐사, 광업 회사들에게 케이터링, 세탁, 청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이다. 몽골의 대표적인 구리광산회사인 ‘오요 털거이(Oyu Tolgoi)’ 회사에 케이터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주 업무로 보인다. 약 700명의 직원 중 으믄 고비 출신이 72% 라고 하니 오요 털거이 채굴 광산 인근 사람들이 주로 채용된 것으로 보인다.
2014년 프랑스 회사인 ‘CIS’와 협력하여 설립하였다. 2019년 몽골 100대 기업안에 들어갈 정도로 매출이 높다.
♦ 울란바토르 갤러리아 센터
몽골 울란바토르에 오면 꼭 들리는 수흐바타트 광장 바로 옆에 있는 쇼핑 센터이다. 2018년에 오픈했으며, 타왕 복드의 각종 소비재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한뱅크, 기념품 가게, KFC, Pizza Hut, Little Sheep Hot Pot, Gobi & Goyo Cashmere, Caffe bene 등이 있어 이 곳에서 여행자들이 다른 곳에 갈 필요 없이 왠만한 것들이 해결되도록 되어 있다.
♦ 켐핀스키 한 팔라스 호텔(Kempinski Khan Palace Hotel)
2007년에 개업하였는데, 전 세계 호텔 브랜드인 켐핀스키 호텔과 협력하여 설립하였다. 102개의 객실을 보유한 5성급 서비스를 지향한다. 실제는 4성급 호텔로 평가된다.
♦ 에어링크 몽골리아(Airlink Mongolia LLC)
2001년 설립된 국제 항공 운송 협회(IATA)의 공식 라이센스를 취득한 항공권 발권사 이다. 예전에는 수익성이 좋았을 것 같지만, 전 세계가 글로벌 OTA 로 인해 이런 발권만 하는 회사들이 힘드므로 운영이 잘 될거 같지는 않으나 몽골 여행사도 가지고 있는 타왕 복드사 이니 여행사와 합치면 우리나라 하나투어 모두투어 같은 위치의 회사이다.
♦ ЖУУЛЧИН(졸칭) 여행사
ЖУУЛЧИН/졸칭은 영어로 ‘Tourist’, 한국어로 ‘관광객’ 이라고 할 수 있다. 원래 ‘관광 서비스 국’ 으로 1954년에 만들어진 최초의 여행사이다. 몽골의 공산정권때 부터 있던 국영기업이다. 1991년 공산정권이 무너지면서 민영화되었다. 이후 2005년에 타왕 복드 그룹에 인수되었다.
ЖУУЛЧИН/Juulchin(졸칭) 은 몽골 관광 협회의 주축 여행사로 활동하며, 아웃바운드와 인바운드를 모두 수행한다. 아무래도 아웃바운드 고객들은 몽골에서 어느 정도 생활 수준이 있는 사람들일 것이고, 인바운드도 고급 스러운 투어로 컨셉을 잡고 모객을 하여 진행한다.
Juulchin DUTY FREE 면세점도 운영한다.
♦ 토요타-TOYOTA
2013년도 부터 일본 토요타 차량의 공식 딜러 업체로 선정되어 판매하고 있다. 몽골은 도로에 있는 차량의 90%가 중고로 거래 되고 있다. 현재 몽골의 대부분의 차량은 일본 차량으로 그 중 토요타 차량이 대다수 이다. 대부분의 차량은 일본에서 우핸들 내수차량이 그대로 중고로 수입되어 몽골에서 거래되고 있다.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차량이 국민차이다. 한때 개별소비세도 면세 하면서 환경과 연비를 위해 적극 수입한 적도 있다. 이를 위해 일본이 도로도 설치해 주고 했다고 한다.
이런 상황이라 신차가 잘 판매되지는 않으나 한뱅크를 가지고 있는 타왕 복드 그룹은 토요타 신차를 할부로 판매 할 수 있도록 하여 적극적인 판매를 하고 있어, 종종 도로에 새차 같은 것이 보인다. 할부 조건을 홈페이지에서 보니 1.25% 이율로 법인은 11년, 개인은 2년 6개월 할부가 가능하다.
♦ 폭스바겐-Volkswagen
2004년에 Tavan Bogd Trade LLC가 공식 수입 딜러 업체로 선정되어 수입하고 있다. 폭스바겐 차량중 티구안, 파사트, 제타를 수입한다는데 폭스바겐 차량을 도로에서 거의 본적이 없는 거 같다. 이 차량들을 몽골에서 신차로 구매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는 듯 하다. 그래서 그런지 홈페이지도 열리지 않는다.
이외에도 식품, 가정용품, 화장품,차량용품 등 많은 해외 유명 브랜드 제품을 일본, 한국, 유럽에서 수입한다.
- 히타치(HITACHI) – 광산 기계
- 후지텍(FUJITEC) – 엘레베이터
- AXIS&GENETEC – 감시 카메라
- 브리지스톤(BRIDGESTONE) – 자동차 타이어
- 한국타이어 – 자동차 타이어
- SK ZIC – 자동차 오일
- GS YUASA – 일본 자동차 베터리
- DOUBLE A – 용지
- 제록스 복사기(XEROX) – 인쇄 및 복사기
- 토토(TOTO) – 욕실 제품
- DIRT DEVIL – 진공 청소기
- VAX – 스팀 청소기
- 록시땅(L’OCCITANE)- 프랑스 화장품
- 존슨 앤 존슨 – 스킨 케어
- 마미 포코(MAMY POKO) – 일본의 아기 기저귀
- 소피(SOFY) – 일본의 생리대
- 다논(DANONE) – 프랑스의 우유 및 유제품
- TIFLISI MARANI – 그루지야 와인
- 올레이나(OLEYNA) – 해바라기유
- 하인즈(HEINZ) – 케첩, 마요네즈 등 각종 소스
- 콜게이트(COLGATE) – 치약
- 고디바(GODIVA) – 초콜릿
- 페레로(FERRERO) – 초콜릿
그냥 자기들끼리 다 해먹네요 ㅎㅎㅎ
ㅋ 그러게요. 타왕복드 그룹은 내수시장의 빅파워 기업이네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