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3년 국내에서 최초로 설립된 몽골학과는 단국대학교(천안캠퍼스)입니다.
학과소개
몽골학과는 몽골에 관한한 국내유일의 전문교육기관으로서 연구와 교육에 필요한 충분한 학습기자재를 갖추고 회화 및 일상언어 습득을 병행실시하여 철저히 실용적인 교육방식을 견지하며 저명한 몽골학자들을 정기적으로 초빙하여 전문적인 지식은 몰론 외국어 구사능력을 높이도록 하는 학과입니다.
단국대 몽골학과의 대표연구사업은 총 3가지입니다.
-
몽골어 대사전 편찬 : 세계최고, 최대수준의 몽골어-한국어 대사전 편찬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
BK21 + 사업팀 선정을 통한 몽골 바이오문화연수센터 사업 : 교육부가 창조경제를 이끌어갈 석박사급 인재를 양성하고, 연구 중심대학의 기반강화 및 지역대학원의 교육연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동북아 유목 문화대사전 편찬 : 몽골의 유목문화를 중심으로 몽골리안 문화권의 유목문화를 이해하고 토대자료를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3+1제도
3년은 한국에서 1년은 몽골에서 의무적으로 수학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현재 몽골/내몽골에 교류 대학이 있습니다.)
활발한 해외인턴십
몽골학과에서는 몽골에 진출한 광물자원업, 엔터테인먼트기업, 관광기업 등에 실질적으로 학생들을 파견하는 해외인턴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진로
몽골에 대한 관심도는 높아지는 반면에 전문인력이 희소하기 때문에 취업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법무부 출입국 관리사무소, 법무부 교정직을 비롯해 재몽한국대사관, 경찰청 외사과, 국정원, 외교통상부 등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고 합니다.
경쟁률 및 평균등급
2018학년도의 경우, (https://uninforoom.tistory.com/1610)
-
학생부교과 우수자전형 : 경쟁률 7.7 / 평균등급 4.07
-
기회균형선발전형 : 경쟁률 3.5 / 평균등급 5.54
-
DKU인재전형 : 경쟁률 6.63 / 평균등급 4.31
단국대에 몽골학과가 있었군요.
몽골관련 학과로는 최초라고 합니다.
한국외대도 있죠잉
네, 맞습니다. ^^
단국대..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