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우리 몸에 좋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특히 활동적으로 생활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지요.
 
요새는 탄산수의 인기가 좋아서 탄산수를 일부러 찾아 마시는 사람들도 제법 많아졌습니다. 쿠팡 같은 온라인 쇼핑몰에 ‘탄산수’를 검색하면 한국인들에게 인기 많은 탄산수 리스트와 얼마나 많은 사람이 주기적으로 탄산수를 구매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사실 탄산수는 일반 물을 대체하기보다는 높은 설탕 함유량과 열량을 보유한 탄산음료를 대체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콜라나 사이다는 설탕 함량이 지나치게 높으니 그것을 대신할 음료로 탄산수를 찾는다는 것이죠. 이것은 최초 탄산수의 유행을 주도한 유럽에서의 상황과는 약간 다른 것입니다. 석회수 대신 더욱 마실만한 물을 찾기 위한 노력으로 나온 것이 탄산수였으니까요.
 
그렇다면 탄산수가 탄산음료나 술보다는 건강에 좋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실제 우리 몸에는 어떨까요?
 
탄산수가 미용이나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말도 있는데 뚜렷한 근거는 없습니다. 어떤 의사는 탄산수를 많이 마실 경우에 오히려 몸에 해롭고 하루에 1~2잔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탄산 자체가 자극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 자주 마시면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위장이 약하거나 평소에 더부룩함을 느끼는 등의 소화 기계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 사람의 경우에 탄산수를 너무 많이 마시면 안 되며 특히,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탄산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페리에 광고)
 

탄산수의 종류

 
탄산수는 천연 탄산수와 인공 탄산수로 나뉠 수 있습니다. 천연 탄산수의 경우에 미네랄이 많습니다. 암반층의 지하수에 이산화탄소가 용해된 광천수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희소성 때문에 가격은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보통 우리는 물에 이산화탄소를 인공적으로 첨가한 인공 탄산수를 마시게 됩니다. 가장 유명한 탄산수인 ‘페리에’는 광천수에 탄산을 주입한 물입니다. ‘트레비’의 경우에는 정제수에 탄산을 주입한 것입니다.
 
서양에서는 ‘클럽 소다(club soda)’로 분류되는 탄산수도 있습니다. 인공 탄산수를 셀처 워터(Seltzer water)라고 부르는데 셀처 워터에 탄산수소 나트륨, 구연산 나트륨, 황산칼륨과 인산 나트륨과 같은 기타 미네랄 물질이 함유된 탄산수입니다. 따라서 약간 다른 향이 납니다.
 
미국에서 인기 있는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하드 셀처(Hard Seltzer)’는 알콜이 첨가된 인공 탄산수입니다. 다른 술보다는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인기가 많지만, 오히려 많이 마시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굳이 이렇게까지 해서 알콜을 마셔야 하는지 의문은 듭니다.
 

탄산수의 이점

 
설탕이 많이 들어간 탄산 음료나 주스와 같은 음료수보다 건강한 선택입니다. 물론 탄산수보다는 일반 생수를 마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탄산수 부작용

 

앞서 서술한 대로 탄산수는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 있는 산성이기 때문에 위벽이 약하거나 위산 분비량이 많은 사람이 탄산수를 과도하게 마시면, 위 내부 식도괄약근 기능이 떨어뜨려 심하면 역류성 식도 질환이나 복부 불편감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탄산수의 탄산은 치아 법랑질 침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연세대 치대 예방치과학교실 김백일 교수팀이 시중에 판매되는 6가지 탄산수의 수소이온농도(PH)를 측정한 결과 6개 중 5개가 산성이었습니다.
 
따라서 탄산수는 치아 부식 위험이 있어서 탄산수를 마실 때는 치아에 닿는 횟수를 최소화하고 마신 후에는 물로 입안을 헹궈내는 것이 추천됩니다. 이를 고려하면 미네랄이 많이 든 광천수를 사용한 탄산수가 정제수를 사용한 탄산수보다는 좋다고 합니다.
 
정말 몸을 생각한다면 ‘일반 물’을 마시도록 하세요. 만약 탄산의 청량감을 즐기고는 싶지만, 건강을 조금 생각한다면 콜라나 사이다보다는 ‘탄산수’를 선택하는 것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탄산수에 레몬을 곁들여 마신다면 금상첨화겠죠.
 

 
✅ ‘선 메디컬 센터 UB’에서는 한국 분들이 몽골에서 편리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국어가 유창한 코디네이터가 도움을 드리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병원은 ‘종합건강검진 전문병원’으로써 다양한 최첨단 장비를 활용하여 정확한 진단 서비스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 선 메디컬 센터 UB(몽골 선병원) 소개 페이지 : https://himongolia.net/sun-medical-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