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국제 공항
몽골에는 칭기즈칸 국제공항이 하나 있다.
울란바토르 도심에서 차로 약 30분 떨어진 곳에 있는데 최근 신공항이 좀 더 먼 곳에 지어져서 오픈을 앞두고 있다. (도심과는 더 멀어 졌다.)
국제 항공편
우리나라에서 몽골에 갈 때는 인천공항과 김해공항에서 각각 출발하는 비행기 들이 아래와 같이 매일 운항한다. (에어부산은 화,금 운행)
- 인천공항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화,목,토 운행), 미아트(MIAT) 몽골항공
- 김해공항 : 에어부산(화,금 운행), 미아트(MIAT) 몽골항공(목,일 운행)
국내 항공편
몽골은 국토가 워낙 넓기 때문에 국내선을 이용하여 더 빠르게 여행지에 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모든 국내항공도 칭기즈칸 공항에서 운항하며 몽골의 동서남북 및 러시아 바이칼 호수의 이르쿠츠크와 울란우데로도 운항한다. 운항하는 항공사는 2곳으로 아래와 같다.
- 훈누에어(HUNNU AIR) – https://www.hunnuair.com/
- 에어로 몽골리아(AERO MONGOLIA) – https://www.aeromongolia.mn
주의사항) 국내 항공사의 수화물 무료기준은 10kg이하이다. (초과 1kg당 3,000₮ ~ 5000₮)
몽골 국내항공사 지역별 취항 공항 지도
비행기 운항스케줄과 가격대는 하절기(3/27~10/28)와 동절기(10/29~3/26)로 구분된다. 동절기에는 운행 빈도가 줄지만 운임은 저렴해진다. 하절기에는 지역별로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매일 운항하며 동절기에는 주 2~3회 운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