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흐바타르 광장

사회주의 혁명 25주년 기념

1921년 7월 울란바토르(울란바토르 도시명은 수흐바타르 사후에 변경)에서 담딩 수흐바타르가 중국(1911년 청나라 멸망)으로부터의 독립을 선언했다. 담딩 수흐바타르는 군인으로서 몽골의 독립을 위해 그 당시 몽골의 지도자 복드칸을 도와 독립을 위해 힘썼던 사람이며 인민혁명당을 조직하여 현재의 몽골 국회의 정당 중에 하나인 인민당을 있게 한 사람이다. 이후 1923년 30세의 젊은 나이에 수흐바타르가 갑자기 병사했다. 1946년 사회주의혁명 25주년에 그를 기념하기 위해 광장이 지어지고 중앙에 그의 동상이 건립되었다.

거대 동상들은 누구인가

현재 광장에서 보면 중앙에 수흐바타르 기마상이 있고 북쪽의 건물에 거대한 동상들이 여러 개 보이는데 건립할 때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본래 건물에서 2006년 몽골 제국 창립 800주년을 맞아 리모델링하면서 동상들과 위에 게르 모양 등을 만든 것이다. 중앙에 있는 큰 동상이 칭기즈칸(Chinggis Khaan)이고 서쪽의 동상이 그의 아들 2대 칸 오고타이칸(Ogedei Khaan)이며, 동쪽의 동상이 그의 손자이자 5대 칸이며 원나라 초대 황제인 쿠빌라이칸(Kublai Khaan) 이다. 그리고 칭기즈칸 앞에 기마상 2개는 몽골 전사인 보루추(Boruchu)와 무흘라이(Mukhlai) 이다.

광장과 있는 건물

이 동상들이 있는 건물은 정부청사이자 국회의사당이다. 몽골은 현재 이원집정부제여서 총리가 행정부의 수장인데, 그 총리실도 이 건물에 있고, 대통령 집무실도 같이 있다. 국회도 있기 때문에 국회의장실도 물론 같이 있다. 사법 건물을 빼고 행정과 국회 관련 건물이 같이 있는 것이다. 공산주의 정권이었던 시절부터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참고로 공산정권이 무너진 후 국회의원 수가 우리나라와 같이 300명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현재는 줄여서 76명이다. 국민이 약 300만 명인데 300명은 많긴 했다.)

수흐바타르 광장과 칭기즈칸 광장

광장 이름이 두 개 불리는 것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데 2013년 공산정권이 무너진 후 생긴 민주당이 다수당이 되어 울란바토르시는 민주당과 함께 인민당의 영향력을 줄이기 위해 수흐바타르 광장을 칭기즈칸 광장으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이에 몽골 인민당과 함께 수흐바타르 후손들은 행정 법원에 제소하였고, 2016년 최종 승소하여 수흐바타르 광장으로 명명하는 것을 되찾았다. 하지만 수흐바타르 광장이 이제 칭기즈칸 광장으로 변경되었다고 여전히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서 현재는 혼용되고 있다.

위치

울란바토르(Улаанбаатар/Ulan Bator)

가져온.컵라면.눈뜨다

소셜리뷰 – 수흐바타르 광장

Tag : #몽골여행지 #수흐바타르광장 #울란바토르 #울란바토르가볼만한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