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몽골리아입니다.

2020년은 많은 분들에게 참으로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전염병에 대한 두려움, 통제로 인한 경제적인 어려움, 사랑하는 사람들과 어쩔 수 없이 떨어져 생기는 그리움, 미래에 대한 불안함 등등 대다수의 사람들이 물리적 정신적 고통을 받을 수 밖에 없는 힘든 해였습니다. 

코로나를 극복하기 위해 많은 나라가 분투하고 있음에도 쉬이 잡히지 않네요. 다행인 것은 해가 가기 전에 백신이 나와서 빠르면 내년 중순까지는 집단 면역 효과를 볼 수 있는 나라가 제법 생길 것 같다는 희망입니다. 예전처럼 세상이 돌아가려면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도 있지만 어떻게든 우리는 극복하리라고 생각합니다.

하이몽골리아도 올해 컨텐츠 보강을 하면서 관련 프로젝트를 확대할 계획에 있었는데 코로나 때문에 제대로 시작해보지 못하고 리서치만 하다가 끝난 경우가 있어서 아쉬웠습니다. 특히 여행업은 회복 불가 수준으로 바닥을 치면서 최근 몇 년간 성장세에 있던 ‘몽골 여행’이 주춤해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부디 새해에는 상황이 반전되고 많은 분들이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하이몽골리아는 새해에도 더 많은 콘텐츠와 몽골 관련 뉴스 제공을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좀 더 다양한 분야의 개인 및 단체와 제휴를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올 한해 하이몽골리아를 응원해주시고 활동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성탄절과 연말 보내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