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내 온도를 18도, 실내 습도를 60% 유지하세요. 눈에 건조함을 느낀다면 개인 가습기를 사용하고 젖은 수건을 걸어 놓거나 잎이 넓은 화분을 활용하면 습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PC 사용 시 눈을 자주 쉬게 해주세요. 눈을 집중해서 사용하는 컴퓨터 작업은 눈 깜빡임이 상대적으로 줄어들며 눈물의 분비가 원할하게 이뤄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50분 작업, 10분 휴식’ 등의 규칙을 만들어서 눈이 자주 휴식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쉬는 시간에 스마트폰을 본다면 눈이 휴식을 할 수 없겠죠.
▶ 실내이든 차량이든 히터를 사용하는 경우에 건조한 히터 바람이 눈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세요. 바람이 눈에 직접 닿으면 눈이 빠르게 건조해져 안구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눈 마사지를 해주세요. 안구를 직접 압박하지 않는 조건으로 눈 주변부의 피부나 관자놀이 부위를 가볍게 마사지 해주세요. 스팀 타월이나 시중에서 판매하는 ‘콩 안대’ 등을 사용해서 눈 찜질을 하시면 눈가의 지방샘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겨울철에는 물을 적게 마시게 됩니다. 따라서 의도적으로 하루에 8잔 이상의 물을 마셔서 몸에 충분한 수분을 보충해주세요. 필요 시 인공눈물을 사용할 수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법은 아니며 남용하면 오히려 눈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 안구 건조증과 함께 겨울철 주의해야 할 눈 질환은 ‘눈물 흘림증’입니다. 저체 환자의 90% 이상이 40대 이상으로 노화로 인해 눈물이 빠져나가는 눈물길이 좋아지거나 막혔을 때 발생할 수 있고, 그 밖에 알러지, 눈의 충격, 이물질 등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사용의 증가로 20~30대에서도 나타납니다. 눈물 흘림증도 평소에 눈이 건조해지지 않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콘택트렌즈는 재질 자체가 수분을 흡수할 수 있어서 눈을 건조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렌즈보다는 안경을 착용할 것을 권합니다. 안경을 착용하면 차고 건조한 바람을 막는 역할을 겸합니다.
▶ 눈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칼륨은 우리의 눈 조직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는 영양소로 이는 바나나로 보충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