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를 구매 할 때는 신차를 일시불이나 할부로 구매하거나, 중고차를 구매 하는 방법이 있죠. 

대한민국에서는 대부분 할부로 신차를 구매 하실 텐데요. (다들 일시불로 똭 사시는 건 아니시겠죠?ㅋ)

몽골은 대부분 중고차로 차를 구매 합니다. 물론 신차를 매장에서 할부로 구매 할 수도 있어요. 

한국에서 리스 할 때 처럼 일정 금액을 일시불로 내고 나머지 금액을 할부로 구매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몽골 국민들은 비싼 자동차를 신차로 해서 할부를 내기가 힘들고, 

신차인 외제차를 구매할 정도의 구매력이 있는 사람은 할부 이자를 괜히 낼 필요가 없으니 일시불로 

구매를 많이 할 듯 합니다. 

이러하여 중고차 매매를 90% 이상 하게 되는데, 1990년대 민주화 개방경제 이후에 한국차 들이 많이 들어 왔지만 지금은 대형 버스나 트럭을 제외하면 대부분 일본차들이 많습니다. (가끔 소나타나 아반테가 보입니다.)

일본이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일찍이 만들었기 때문에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의 교통 지옥에 적합하고 연비도 높기 때문에 효용성이 높았고, 일본이 도로도 깔아 주고 몽골에 투자를 지속적으로 많이 하고 있습니다. 

몽골 도로의 대부분일 정도로 많이 보이는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차량은 일시적으로 특소세를 면제 해주기도 해서 정말 많이 보이죠. 

본론으로 들어가 몽골에서 사업이나 봉사 등의 이유로 장기간 머무르게 되어 차량을 구매 해야 할 때 활용할 만한 사이트 들이 있어 소개 하려 합니다. 

첫번째, 응구이(https://www.unegui.mn/) 사이트 입니다. 

몽골의 중고나라 사이트 같은 곳인데요. 부동산 거래와 중고차 거래 물건이 가장 많이 올라와 있고, 생필품 물건도 많이 있습니다. 중고나라 처럼 개인끼리 직접 차량 거래를 하는 곳 입니다. 

차량 매매 페이지 바로가기 >

각 제조사 및 차량 종류 별로 나눠어서 보기 편하게 되어 있어요. 차량 물건도 가장 많아 보입니다. 약 9,300 여대의 차량이 등록되어 있군요. 

참고로 몽골의 중고차는 일본 내수 시장 차량이므로 운전대가 오른쪽에 있습니다. 그런데 도로는 우측 통행이니 편도 1차로 에서 추월을 하려면 왼쪽 반대차선의 차량이 오는지 앞에 차가 있으면 안보여서 사고가 종종 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런 차량의 제조년도와 몇 km를 탔는지를 볼텐데 여기서는 한가지 더 보는것이 몇년도에 몽골에 들어 왔는지 입니다. 몽골의 도로와 날씨가 그만큼 차량에 좋지 않기 때문에 가격에 영향을 많이 미치기 때문입니다. 

맘에 드는 차량이 보이면 클릭해서 세부 내역을 볼 수 있고, 전화번호가 버튼을 누르면 공개되어 있습니다. 통화를 해서 이것저것 물어 보고 직접 만나서 차량을 확인 후 거래를 하면 됩니다. 

물론 몽골어를 할 줄 알아야 하니 몽골어를 못할 경우 한국어를 할 줄 아는 몽골인과 같이 알아 보는 것이 좋겠죠^^

두번째, 먕그 마싱(http://www.1000mashin.mn/) 입니다. 

중고차 거래 전문 사이트 인데, 매매로 등록된 차량이 4,300 여대 되는군요. 여기도 중고차 전문 사이트 이니 우리나라 처럼 허위 매물을 올려놓고 막상 가면 해당 차량은 없고 다른 차량을 보여 주는 등 을 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응구이와는 다르게 중고차 매장 사이트 이므로 연결된 전화번호는 딜러의 번호로 보입니다. 가격대 등 맘에 드는 차량을 누르면 사진 및 세부 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 담당 딜러의 전화번호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차량 매매 페이지 바로가기 >

이 곳도 한국말을 잘 하는 몽골인과 같이 보고, 차량 보러도 가고 해야 겠습니다. 대부분의 몽골 자동차 거래를 개인간에 직접 하고 있고, 차량을 세워 놓고 판매중 이라고 써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속 타고 다니면서도 차량에 판매중인 것을 표시 하기도 하죠. (ЗАРНА 요런 글씨와 함께 전화번호가 있음)

몽골에서 차량 거래를 할 때는 위 소개된 두개의 사이트에서 전반적인 거래되는 차량 금액을 파악하고 직접 거래 하는 것도 도움이 되니 한번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