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양작
바양작이란?
차강 소브락과 마찬가지로 몽골의 그랜드 캐년이라 불리는 이곳!
바양작(Bayan zag / Баян заг) 의 뜻을 보자면 몽골어 바양(Баян)은 많은, 풍부한 이란 뜻이고, 작(заг)은 삭사울 (러시아어:саксаул /saxaul)이라는 중앙아시아가 원산지인 나무를 말한다. 풀어 보자면 ‘풍부한 삭사울 나무’란 뜻으로 고비사막에 특히 많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지역이 삭사울 나무가 많아야 하는데 지금은 그렇게 많이 보이지 않는다. 과거 소련시대에 이 지역 숲이 파괴되었고, 지구 온난화로 사막화가 최근 10년에 급속도로 몽골에 진행이 되어서 모래가 많이 날아 와서 퇴적되어 나무가 자라기 점점 힘든 환경이 되고 있다. 또한 사암인 절벽이 모래바람과 폭우(비가 충분히 오는 건 또 아니다) 로 점점 바양작 절벽도 규모가 작아 지고 있고 그 험준함이 줄어 들고 있는 상황이다.
조심) 빗물과 바람으로 점점 규모가 작아 지는 것에서 알수 있듯이 사암으로 이루어져 있어 비가 올때나 오고 난 후에 절벽 옆이나 위에 있을 때 조심해야 한다.
불타는 절벽
가장 이 곳이 유명하게 된 것은 해가 저물 때 붉게 빛나는 모래토양 덕분이다.
그래서 ‘불타는 절벽’ 이 별명으로 불린다. 붉은 모래가 해가 질 때 더욱 붉게 빛나서 장관을 이룬다.
공룡의 땅
바양작은 공룡 화석이 발견된 곳으로도 유명하다. 또한 세계 최초로 공룡알이 발견된 곳이다.
1920년대 초 미국인 탐험가 채프먼 앤드루스(영화 인디애나 존스의 실제 모델인 탐험가)는 이곳을 발견하고 ‘불타는 절벽’ 이라 명명하며 이곳 때문에 유명해 지게 되었다.
이 곳에서 그의 탐사 팀은 100여개 이상의 공룡 화석을 발견했다고 한다.
고비 사막 서쪽으로 공룡 화석이 많이 발견된다고 한다. 관리가 잘 되지 않아 암암리에 화석을 판매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불법이므로 사면 안된다.
낙타 인형은 바로 이곳!
욜링암이나 울란바토르 등 다른 곳에서도 낙타 인형을 살 수 있지만 이곳에서 다양한(풍부한 물량) 인형들을 볼 수 있고 품질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핸드 메이드이니 가격은 좀 비싸다. (관광지 판매도 있고) 잘 흥정하면 만족한 쇼핑이 될 수 있다.
소셜리뷰 – 바양작
Tag : #몽골여행지 #바양작 #바얀작 #몽골남부 #몽골남부가볼만한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