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몽골여행 교통수단 – 시내버스

2024년부터 신형 시내버스가 대거 확충되면서 노선이 전폭 수정되었다. 중국에서 수입한 전기버스를 주로 이용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T-money 버스카드 시스템을 2015년에 도입하여 U-money 라고 하여 활용하고 있다. 버스 카드는 버스 정류장 옆에 작은 상점에서 구매 및 충전 할 수 있고, 탑승할 때 찍고 내릴 때 찍는 시스템이 우리나라와 동일하다. 2명 이상일 경우 몇 명인지 손가락을 펴서 말하고, 횟수만큼 버스카드를 갖다 대면 되며, 30분 이내에 내려서 다른 버스로 환승하게 되면 무료로 환승 가능하다. 환승을 했으나 과금되는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2020년 1월 15일부터는 대중교통 이용 시 무조건 스마트 카드(U-money)를 사용해야 한다. 현금으로 지불 시 1만 투그릭의 벌금을 내게 된다.

아래의 영상은 울란바토르에서 버스 타는 법을 소개하고 있다. (영문)

몽골의 대중교통정책부의 홈페이지에서는 버스 노선을 모두 정리하고 있으나 각 노선별로 이미지만을 제공하고 있어서 검색을 하거나 자동 번역 등의 편의 기능을 이용하기 어렵다.

아래 이미지는 버스 노선도 정보의 예시이다. (노선도 전체 보기)

출처 : 대중교통정책부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의하자.

  • 붐비는 정류장 등에서 누군가의 발을 밟았으면 악수를 하면 된다.
  • 버스에서의 소매치기를 조심해야 한다. 밖에 있는 주머니나 가방 등에 있는 물품은 자신도 모르게 소매치기를 당할 수 있다.
  • 시내버스는 해당 노선의 모든 정류장에서 정차한다.(한국처럼 미리 벨을 누르는 시스템 아님)
AdvertisementAdvertisement

여행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