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몽 블로그에 점점 글이 쌓이고 있는 것을 보니 뿌듯하네요. 🙂
아직 홍보가 잘 되지 않은 것 같은데 하몽 블로그글은 ‘회원님 누구나(블랙 리스트 제외)’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하이몽골리아는 ‘몽골전문 커뮤니티’로써 몽골을 잘 아시는 분들이 정보를 공유(꼭 몽골 정보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하면서 자연스럽게 본인이 하는 일들을 광고하는 것을 오히려 권장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작성자 프로필에 과감히 회원님의 SNS나 사이트 주소를 노출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른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사실 통제를 하는 것들이지요.
고품질이든 저품질이든 일단 정보가 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 옥석을 가리는 것은 독자의 몫이지요. 본인에게 하찮은 정보라도 남에게는 귀중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같은 분야의 글을 쓰더라도 어떤 분이 어떻게 쓰시느냐에 따라서 진정성이 다르게 느껴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여행 관련 글을 써주시는 서몽골 전문 투어사를 운영 중인 ‘코몽양’님의 경우에 본인이 직접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여행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계십니다. 디테일한 정보를 모두 제공한다는 것은 사실 쉬운 일이 아니죠. 저라도 서몽골 여행한다는 분들은 이 분을 소개할 것 같습니다.
이런 분들 꼭 써주시면 좋겠습니다.
# 전문직종에 계신 분들
변호사, 회계사 등 전문직종에 계신 분들은 해당 분야에 전문성이 있음이 증명된 셈입니다. 이런 분들이 몽골에 관련한 법이나 세금 등의 지식을 글을 통해 지속적으로 공유해주신다면, 몽골에서 사업하고 계신 분들 혹은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께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여행 전문가 분들
몽골은 나라 크기가 크기도 하지만 유목민의 나라답게 지방에는 아직 인프라가 발달하지 않은 곳이 많습니다. 문화적으로 다른 면 때문에 곤욕을 치루는 관광객도 있지요. 여행 전문가 분들이 정보를 활발히 제공해주시면, 관광객들이 더욱 만족스러운 여행을 즐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더욱이 몽골 관련 정보 수요는 여행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말하지 않아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 몽골에서 학교나 직장에 다니시거나 사업하시는 분들
외국에서 학교를 다니거나 직장에 다니시는 분들은 실제 피부로 겪는 경험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현지어를 남들보다 잘하실 확률이 높고 현지인들과 부딪히는 일이 많기 때문이죠. 학교에 다니시는 분들은 학교에서 경험하는 것들에 대해서 풀어주셔도 좋습니다. 하다못해 ‘등록금 내는 방법’에 대한 글도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은 말해 뭐하겠습니까. 직장문화는 국가별로 천지차이죠. 현지인들과의 관계를 풀어가는 방법이나 우리나라와 다른 점 등 재미난 썰이 많지 않을까 싶네요. 사업도 마찬가지죠.
말이 좀 길어진 것 같네요. 결론은,
하몽 블로그를 통해서 본인의 이야기, 본인의 사업, 본인의 컨텐츠, 본인의 유튜브 등을 자연스럽게 홍보하시고 부족한 몽골 관련 정보 공유와 확산에 기여해주십사하는 것입니다. 🙂
감사합니다.
항상 수고하십니당 ^^
감사합니당 ^^
몽골에 안사는 사람도 써도 되나요?^^
물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