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승 승전탑

구소련 그리고 몽골

몽골이 구소련과 함께 연합국으로 2차 세계대전에서 승리한 것과 몽골 사회주의 혁명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1971년 구소련이 몽골에 기증한 탑이다. 또한 2차 세계대전 당시 다양한 전쟁에서 ‘알려지지 않은 군인과 영웅’ 을 기념하는 의미도 있는데 상징적으로 구소련의 붉은 군대의 상징이 있는 깃발을 들고 27미터 높이의 구소련 군인 동상을 볼 수 있다.

거대한 군인 동상을 지나 전망대에 오르면 둥그렇게 펼쳐진 벽화를 볼 수 있는데 스탈린과 레닌을 포함한 구소련의 모자이크 형식의 사실주의 형식을 볼 수 있다.

이외에 2차 세계 대전 당시 구소련-몽골 연합군이 일본과 독일을 물리치고 승리하는 모습과 짓밟히는 욱일기 및 말과 같이 있는 몽골의 그 당시 지도자 허를러깅 처이발상의 모습 및 1921년 몽골 독립 선언에 대한 구소련의 지원, 2차 세계대전의 동아시아 지역의 핵심 전투인 할인골 전투(1939년) 에서의 구소련-몽골에 의한 일본 관동군의 패배와 같은 장면을 볼 수 있다.

할힌골 전투(Халхын голын байлдаан)

몽골은 청나라-중국으로부터 구소련의 도움으로 독립을 한 이후 상호 원조 조약을 맺고 있었다. 1930년대에 일본은 중일전쟁을 승리하여 만주 지역에 만주국을 세우고 있어 구소련과 몽골과의 국경지대에 맞닿아 1932년부터 무수히 많은 분쟁이 이 지역에서 발생했다. 할힌골 전투는 이후 몽골 동쪽끝 만주국과의 접경지대인 할흐강(Khalkh River / Халх гол) 에서 1939년에 발생한 전투를 승리로 이끌어 일본이 몽골과 구소련 지역으로 더 이상 진출하지 못하도록 한 전쟁을 말하는데 그 전에 1938년 7월 29일 일본의 소련 침공으로 하산 호 전투가 발생하였다.

전투는 소련군의 승리였으나 소련의 피해가 심했기에 일본군은 무승부로 판단하고 1939년 5월 11일에는 강제로 할힌골 전투를 일으키며 몽골 영내로 진군했다.
초기에는 몽골로의 침공이 성공했으나 구소련의 영웅 조코프 장군(2차 세계대전 이후 구소련의 원수까지 한다.)이 이끄는 소련의 붉은 군대의 막강한 화력 및 병력으로 의해 1939년 9월 16일 일본군은 결국 할힌골에서 대패하여 후퇴 했다. (장동권 주연 영화 ‘마이웨이’에서 할인골 전투에서 일본군이 구소련 전차부대에 대패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후 1941년 4월 13일 일/소 중립조약이 체결되었다. 1905년 러일전쟁때의 러시아가 아니었고, 아직 독일이 소련을 침공하기 전 이었다. (1939년 8월 23일 소련과 독일이 독소불가침조약을 체결 후 1941년 6월 22일 독일은 소련을 침공했다.) 이 때 몽골군을 이끈 사람은 허를러깅 처이발상(1895년 2월 8일 ~ 1952년 1월 26일) 인데, 담딩 수흐바타르가 사망한 이후로 어린 나이에 군인으로서 몽골을 이끈 사람이다. 할인골 전투때 대통령 권한대행을 하였고, 이후 1952년 병사할 때까지 몽골의 총리를 지냈다. 이 사람이 몽골 라마 불교를 박해하여 수많은 수도승을 참수하고 사원을 파괴한 사람이며, 또한 몽골의 근대화에 공헌한 사람이기도 하다.

울란바토르 전망대

자이승 승전탑이 있는 지역이 몽골에서는 부자들이 사는 동네 중에 한 곳이다. 한국으로 보자면 강남 같은 곳이다. 바로 앞에 톨강이 흐르고 뒤에 복드산이 크게 위치하고 최근 쇼핑 건축물도 많고 하여 이 곳을 오면 한국 도시와 별로 다르지 않은 경관들이 보인다. 높은 지역에 세워졌기 때문에 울란바토르 시내의 전경을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대 역할도 하고 있어서 몽골에 여행 온 사람들이 꼭 한번 들르는 곳이다. 산 중턱에 주차장이 있으나 협소해서 주차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승전탑 앞의 쇼핑몰 6층으로 올라가 다리 하나를 지나서 계단을 올라 가는 사람들이 많다.

전망대를 올라가기 전 계단 옆에 보면 탱크가 한 대 있는데, 이 탱크는 몽골에서 2차 세계대전때 구소련을 위해 지불한 탱크이다. 이 탱크가 1943년 모스크바에서 1945년 독일 베를린까지 이동한 경로를 표시한 것을 탱크 아래 돌에서 볼 수 있다.

위치

울란바토르(Улаанбаатар/Ulan Bator)

지위.나오는.친하다

소셜리뷰 – 자이승 승전탑

울란바트르,테를지@SeoulClub,자이승승전탑

♥ 그리다맘 ♥
자이승 승전탑 자이승 승전탑(Зайсан)은 몽골의 제2차 세계대전 승전을 기념하기 위해 1971년에 세워졌다 자이승 승전기념탑은 울란바토르에서 가장 높은 곳으로 울란바토르 시내의 전경을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대 역할도 하고 있다 출처 - 네이버 자이승이 있는 동네는 울란바토르에서도 신흥부촌에 속하는 곳이라고 한다 어딜가나 카페베네가 쉽게 눈에 띈다 ㅎㅎㅎ 몽골판 스타벅스 저 언덕 위에 보이는 것이 전승탑 걸어갈 수 도 있다지만 우리는 차를 타고...자세히 보기 >>

Tag : #몽골여행지 #자이승승전탑 #울란바토르 #울란바토르가볼만한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