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이사를 할때는 어찌 해야 할 지 처음에는 정말 막막하죠. 

한국에서는 이사 업체들이 정말 많고, 비교 앱(APP) 이나 사이트 들도 많아서 쉽게 견적 비교 하면서 골라 볼 수 있는데 해외에서는 언어 문제도 있고, 업체를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몽골 울란바토르에는 한국 운수 업체인 KGB 가 진출해 있습니다 .택배를 기본으로 해서 이사도 진행하는데요. 한국에서는 통상 큰 이사차량 5톤 이 많이 운행하는데, 몽골에서는 이런 차량이 시내 진입이 불가 하여 1톤 탑차들이 모두 돌아 다닙니다. 만약 이사짐이 많은 경우는 이런 차량들이 8대씩 움직이기도 하겠죠.

KGB에서 운행하는 Yes2404 라는 브랜드로 아는 몽골분의 도움을 받아 이사를 신청했습니다. 저는 짐이 많지 않아서 책상2개와 옷들과 주방물품들이 전부이기 때문에 1톤 탑차 한대를 불렀습니다. 

가격은 사이트에 잘 나와 있는데요. (http://yes2404.mn/une-tarif/) 이 페이지를 참고 하시면 됩니다. 크롬 브라우저로 페이지 번역을 돌리면 보시기 편하실 거에요. 

가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참 착하죠ㅋ  한국은 원룸 이사를 해도 최소 20만원에서 출발하는데요. (대부분 인건비죠. 남자 이사짐 일당이 15만원 정도 하니까요.) 여기 KGB는 기본이 12만 투그륵 이네요. 그럼 원화로 약 55,000원 인데요. 책상 두개 추가 해서 14만 투그륵(원화 약 65,000원) 나왔습니다ㅎㅎ

일하는 분들은 3명이 왔어요. 한국은 2명이 나오죠. 금액은 정말 부담 안되는데, 한국 처럼 이사 가는 곳에 진열해 주는 서비스까지는 기대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포장이사가 있지만 가서 진열해 주는건 아니거든요. 

한국은 포장이사해서 진열해 주고, 가구 설치해 주면 원룸도 30만원 정도 하죠. 여기는 이런건 직접 해야 합니다. (몽골에서는 짐 정리는 직접 하시는 걸 추천!ㅋ)

순식간에 짐을 옮겨 주시고, 일 하시는 분들이 돌아 간 후 이틀에 거려 짐 정리를 마쳤습니다. 이사 정리가 짐이 적어도 참 쉽지 않습니다ㅋ

몽골에서 이사할 땐 KGB Yes2404 추천 합니다. 가성비가 훌륭합니다. 

여기 업소록 에도 소개가 되어 있군요. (https://himongolia.net/kgb-mgl-yes2404/)